음악의 산책/Baroque

[뉴에이지] Scarborough Fair - Taryn Harbridge

jubila 2023. 4. 5. 06:53

Scarborough Fair - Taryn Harbridge










Scarborough Fair



Taryn Harbridge














 

 




 

 







이 곡은 Canticle(성가라는 뜻) 형식으로 불리워진 곡인데 이 노래는 원래 1673년 중세때부터 전해 내려오는 영국 민요라고 한다. 1966년에 Art Garfunkel 이 지은 곡으로 4행으로(()속의 4행) 되어 있는데 두 사람이 서로 부르는 형식이다. 이것은 영시(詩)의 전통적인 발라드(詩에서) 형식을 갖추고 있다. 이런 발라드는 비극적인 가사가 많이 담겨져 있다. Scarborough는 영국 요크셔주의 항구도시, 그곳에 사는 여인을 그리워하면서 부르는 노래이다. Scarborough Fair(스카브로우 시장)의 유래 이 영국의 민요 Scarborough Fair의 유래는 중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때 당시 Scarborough 휴양지는 영국 전역에서 올라온 상인들의 중요한 모임 장소였으며 당시 어두운 시대였던 영국의 중요한 항구중의 하나이기도 하였다. Scarborough 시장은 우리가 오늘날 알고있는 그런 시장은 아니다. (비록 이곳이 어릿광대들과 사기꾼들을 끌어들이는 곳이긴 했지만) 8월 15일부터 시작하는 45일 동안의 대규모 무역 행사가 이곳에서 열리는데 그 당시의 시장 형태에서 보면 대단히 긴 기간이었다고 할수 있다. 영국 전역에서 그리고 심지어 대륙에서 건너온 사람들이 자신들의 물건을 팔기위해 Scarborough Fair로 몰려 들었다. 그러나 마침내 이 항구가 쇠퇴기로 접어들자 이 시장도 시들어지게 된다. 그 후 지금은 조용하고 조그마한 마을로 남아있다. 아래 사진은 북해에 면한 영국 휴양지 Scarborough의 모습이다. 과거 이곳에선 8월 중순부터 45일간 장이 서 영국 각지에서 몰려온 사람들로 문전성시를 이뤘다고 하는데 그게 그 유명한 Scarborough Fair 즉 스카보로우 장이다. (도서 전시회를 흔히 Book Fair라고 하는데 fair가 바로 전시회, 장의 뜻이다.)

노래의 유래 중세기에는 사람들이 자기들이 만든 노래나 다른 예술작품에 대해서 어떤 평판을 가지지 못했다. 그래서 Scarborough Fair의 작가가 알려지지 않았었다. 이 곡은 이 마을에서 저 마을로 돌아다니는 음유시인들에 의해 불려졌는데 그들이 이 마을에서 노래를 듣고서 다른 마을로 전파시키다 보니 가사와 곡이 조금씩 바뀌어져 갔다. 바로 그런 이유때문에 오늘날 이 노래의 많은 버전이 생겨난 것이고 쓰여진 가사의 형태도 수십가지이다. 이 가사는 이 노래가 널리 불려질 때 가장 많이 알려진 가사로 되어있다. 그리고 1966년에 Simon & Garfunkel 이 Parsley, Sage, Rosemary And Thyme이라는 앨범에 수록하여 불렀는데 이것이 전세계에 대중화되게된 계기가 된다. 이 노래에서 Parsley, Sage, Rosemary And Thyme이란 말이 반복해서 나오는데 모두 약초 이름으로 각 약초마다 상징하는바가 있다고 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두 사람이 비록 헤어져 있지만서로 굳건히 사랑과 정절을 지키자는,그리고 여자가 할 일이 불가능해 보이지만 용기를 잃지 말아달라는... 그래서 어떻게든 다시 돌아와 달라는...청년의 바램이 담겨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