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산책/Baroque

[피아노] 쇼팽 /피아노 소나타 제1번

jubila 2023. 5. 4. 07:55

쇼팽 /피아노 소나타 제1번





Chopin Piano Sonata No.1, C minor
쇼팽 / 피아노소나타 1번 다단조 Op.4

Frdric Franois Chopin 1810∼1849
1. Allegro maestoso,    2. Menuetto,    3. Larghetto,    4. Finale - Presto

Alexander Kobrin, Piano


쇼팽 피아노 소나타 1번 C단조 op. 4
소나타 제 1번은 1827-1828년에 작곡된 것으로 스승인 유제프 엘스너에게 헌정되었다.

이 작품의 출판은 출판사가 처음에 거절하고, 쇼팽이 두번째로 거부하는등우여곡절끝에 쇼팽의 사후인 1851년에 출판되었다. 이 곡은 다른 두 의 소나타와는 달리 공개 연주회에서 접할 기회가 적다. 초연은 작곡가 자신으로 추정된다.


쇼팽은 40년이란 짧은 생을 통하여 거의 피아노 작품만 썼고 피아노의 기능을 최대한 살려 서정적 시를 읊은 바 "피아노의 시인"이라 불리지만 피아노 독주를 위한 소나타는 3 곡만을 남기고 있다. 제1번은 "c단조 작품4"로 18세때 쓴 것이고, 이 작품은 은사인 엘스너에게 헌정되었으나 이 곡은 독창성이 없어 오늘날 연주되지 않고 제2번 "b플랫단조 작품35"와 제3번 "b단조 작품58" 이 두 곡이 연주 되고 있습니다. 이 두 곡 모두 원숙기에 쓰여져 전 작품 중에서도 명작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모두 마르조카 섬에서의 전지 요양을 마치고 조르쥬 상드의 노안에 있는 집에서 그녀와 더불어 평화로운 위안을 받으면서 행복된 생활 속에 얻어진 소산이다. 제 2번을 통속적으로 유명하게 만든 3악장의 "장송 행진곡"은 후에 여기에 삽입합니다.

전통적인 소나타 형식에서 벗어난 이 작품은 발표 당시부터 비난과 환영이 엇갈린 평가로 말썽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쇼팽의 작품은 피아노 연주가들이 외형적인 잔 재주로 쓴 것과는 달리 명 연주가로 알려진 그가 그 이전에 진정한 본격적인 작곡가였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듯이 이 곡은 영원히 빛을 잃지않는 독창성과 아름다움을 가지고 피아노적인 어법을 그 가운데 살린 명곡입니다. 한치의 틈도 없이 곡에 꽉찬 쇼팽의 시와 환상과 정열은 그야말로 낭만주의 음악의 정수이고 이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Chopin: Piano Sonata No.1 in C minor, Op.4

Piano : Vladimir Ashkenazy

 

1. Allegro maestoso,
소나타 형식. 제 1주제는 음울하고 저력있게 연주되는데 오히려 전체는 화성적인 변화속에 발전된다. 재현부는 조성에서 독자적인 면이 엿보인다.

 

 

2. Menuetto, 
3부 형식. 제목은 미뉴에트라고 하지만 성격적으로는 스케르초에 가깝다.

 

 

3. Larghetto, 
소나타 제 1번에서 가장 독창성이 풍부한 녹턴풍의 서정적인 악장이다. 슬라브풍의 박자가 특징적이지만 진행에 약간 딱딱함이 느껴지는 곡이다.

 

 

4. Finale - Presto
론도 형식. 악상은 끊임없이 되풀이되지만 음악성과 유연성은 없어서, 전체적으로 약간 길다는 느낌을 주는 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