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산책/Baroque

[관현악] 차이코프스키 - 현악 4중주 제1번

jubila 2023. 9. 4. 06:01

차이코프스키 - 현악 4중주 제1번




Tchaikovskii String quartet No.1  in D major, Op.11
차이코프스키 - 현악 4중주 제1번 라장조

Tchaikovskii, 1840∼1893
1. Moderato e semplice,   2. Andante cantabile
3. Scherzo. Allegro non tanto e con fuoco – Trio    4. Finale. Allegro giusto – Allegro vivace

The Zagreb String Quartet











차이코프스키의 현악 4중주 1번은 니콜라이 루빈슈타인의 권유로 1871년 차이코프스키의 나이 31세 때작곡한 이 작품은 기금 마련을 위한 연주회용으로 작곡된 것이다. 차이콥스키의 출판된 3개의 현악 4중주곡 중 가장 잘 알려진 작품이다. 


絃樂四重奏 string quartet

4개의 현악기로 합주하는 연주형태. 제1·2바이올린, 비올라·첼로로 편성된 실내악 중주 또는 그 곡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4악장으로 이루어지는데, 제1악장은 빠른 소나타형식, 2악장은 느린 리트 또는 변주곡, 3악장은 미뉴에트 또는 스케르초, 4악장은 빠른 소나타 또는 론도형식이다. 17세기 A. 스카를라티, 18세기 G. 타르티니·G.B. 사마르티니·F.X. 리히터 등도 이 유형의 작품을 남겼으나 소나타 형식을 사용하여 현악4중주를 실내악의 주요 장으로 확립한 음악가는 F.J. 하이든이다. 하이든은 《러시아 4중주(1781 ; Op. 33)》에서 4악기가 고루 조화를 이룬 현악4중주의 표준적 형태를 확립하였다.
그 뒤 W.A. 모차르트는 하이든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나 기법 등을 더욱 발전시켰고, L. 베토벤의 초기작품은 규정된 형식에 충실하였으나 후기작품에서는 표현의 간결함과 깊이, 복잡한 구성을 보이며 뛰어난 경지에 이르렀다. 고전적 양식의 전통은 F.P. 슈베르트·J. 브람스·A. 보로딘·A. 드보르작 등의 낭만주의 작곡가로 이어졌고, C.A. 드뷔시·M.J. 라벨 등 인상주의 작곡가들에 와서는 풍부한 색채감과 조화를 느낄 수 있다. 아름다운 화성과 음색의 조화를 얻을 수 있고 기교와 변화의 풍부함으로 중주·합주의 기본이 된다.


한 악장이 만들어낸 인기 〈현악 4중주 1번〉은 차이콥스키의 작품 전체에서 볼 때, 아주 뛰어난 작품은 아니지만 오늘날까지 사랑 받는 작품이다. 이는 2악장 안단테 칸타빌레 때문인데, 2악장은 바이올린 독주용으로 편곡되어 연주될 정도로 인기 있다. 더불어 관련된 일화가 있다. 차이콥스키는 우크라이나의 카멘카에 사는 여동생을 방문하러 간 적이 있다. 마을에 머무는 동안 창 밖에서 들려오는 한 장인의 노래를 듣게 되었다. 〈남러시아〉라는 민요였는데, 잊히지 않는 이 선율 때문에 밤을 지새운 차이콥스키는 다음 날 아침 장인을 찾아가 가락을 적었다고 한다. 바로 이 가락을 기초로 작곡한 것이 2악장이다.


한 명의 작가의 눈물이 선사한 작곡가 최고의 감동 〈현악 4중주 1번〉 2악장에는 작곡 배경만큼 유명한 일화가 하나 더 있다. 1876년 12월 영지 야스나야 폴랴나에서 모스크바를 방문한 톨스토이를 위해 루빈슈타인은 특별 음악회를 개최하였다. 차이콥스키 역시 이 음악회에 참석하였으며, 이 음악회의 프로그램에는 차이콥스키의 작품 역시 포함되어 있었다. 〈현악 4중주 1번〉 2악장이 연주되자 작곡가의 옆자리에 앉은 톨스토이가 묵묵히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작곡가는 훗날 이 날을 회상하며, 이 날은 작곡가로서 누릴 수 있는 최고의 기쁨과 감동이었다고 밝힌바 있다.





Tchaikovskii 
String quartet No.1  2. Andante cantabile
Kontras Quartet

 

 


Tchaikovskii String quartet No.1 in D major, Op.11
Emerson String Quartet

 

1. Moderato e semplice,
당김음을 가진 제1주제로 곡이 시작한다. 1바이올린이 주로 선율을 연주하며, 다른 악기는 대위법적으로 이를 장식한다.

 

 

 

2. Andante cantabile
러시아 민요에 의한 주제로 작곡된 2악장은 두 개의 요소가 엇갈려 나오는 형식을 이룬다.

 

 

3. Scherzo. Allegro non tanto e con fuoco – Trio
활발한 부분으로 중간부에는 합주의 힘이 넘치는 묘미를 느낄 수 있다.

 

 

4. Finale. Allegro giusto – Allegro vivace
쾌활한 러시아풍의 1주제가 바이올린에서 연주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