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산책/Nashville

[번안곡] 님 그림자 - 노사연

jubila 2023. 9. 16. 03:00

 님 그림자 - 노사연











님 그림자
( Connie Francis - 'Careless Love')
 
노사연


저만치 앞서가는 님 뒤로,
그림자 길게 드린 밤
님의 그림자 밟으려하니,
서러움이 가슴에 이네
님은 나의 마음 헤일까,
별만 헤듯 걷는 밤
휘헝한 달빛 아래 님 뒤로,
긴 그림자 밟을 날 없네













 

노사연




 

 

Connie Francis - Careless Love

 

 

 









 
노사연은 1957년 3월 3일, 경남 마산에서 2남 2녀 중 셋째로 태어났다.
아버지가 직업군인이라 어릴 적에는 강원도에서 성장했으며, 어머니(78)는 북한최고 인민배우였던 현대무용가 최승희의 제자로,외가 쪽은 유명한 예술가 집안이다. ‘밤안개’를 부른 현미(72)가 어머니의 동생이고 외삼촌과 외숙모, 막내 이모도 가수로 활동했다. 출산 전날 어머니가 하마 태몽을 꾸었다는 노사연은 일반신생아와 달리 4.8㎏의 우량아로 태어나 신체적으로 건강한 편이다. 어린 시절 라디오도 듣기 힘든 산골에서 전축으로 현미 노래만 듣고 자랐다 하며, 집안의 음악성을 타고난 그는 춘천여고를 나와 단국대 음대에 입학, 성악을 전공했다. 대학 2학년 때는 캠퍼스 추억을 남기고 싶어 대학 가요제 참가를 결심하고. 현미 이모에게 도움을 요청해 재즈가수 김준의 동생 으로 알려진 작곡가 김욱을 만나 창작곡 ‘돌고 돌아가는 길’로 1978년 MBC 대학가요제에 나가 금상을 수상했다.
당시 배철수 심수봉 임백천도 함께 출전 했다. 노래 실력이 워낙 뛰어나 고 2때는 KBS 전국노래자랑에 나갔던 전력이 있다. 대학가요제 수상 이후 옴니버스판을 냈으나 노사연에 대한 반응은 시큰둥했다.
대학가요제에 입상하면 인기 가수가 될 줄만 알았던 그는 곧바로 슬럼프에 빠졌다. 오디오, 비디오형 가수가 극명하게 구분되는 가요계 현실이 성격과도 영 맞지 않았다. 그는 다시 언더로 내려가 통기타 가수로 활동하며 탄탄한 기본기를 쌓았고 1983년 ‘님그림자’라는 신곡으로 복귀에 성공한다.

그후 TV예능프로에서 유머러스한 기질을 선보이며 왕성한 활동으로 시청자 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1980년대 후반 인기 프로그램이었던 MBC 일요일 일요일밤에 ‘배워봅시다’ 라는 코너에서 노사연은 개그맨 주병진과 호흡하며 명콤비로 이름을 날렸다.
당시 50%대의 시청률을 보인 이 방송의 인기는 하늘을 찔렀다.
노사연은 이 코너에서 도중 하차할때 또 다른 신곡‘만남’을 불러 국내 최고의 가수로 등극했다. 수년째 방송사 가수왕을 휩쓸었고 온 국민은 만남이란 노래에 찬사를 보냈다.그 후 새 앨범 발표와 동시에 활발한 방송활동을 펼치며 한때 독신선언으로 세상을 놀라게 했던 그가 네 살 연하의 가수 이무송을 만나 1994년 3월 결혼해 지금은 아들 동헌이와 함께 서울 용산구 동부이촌동 에서 행복하게 지내고 있다.
당시에 자신의 8번째 앨범을 발매하고 신곡 ‘사랑’이란 노래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노사연이 1983년 <님 그림자>로 번안하여 히트시킨 Careless Love는 미국 동남부 애팔래치아 산악 지방 등에서 오래 전부터 불리어진 노래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