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산책/Nashville

[가요] 청아한 사랑 - 이선희

jubila 2023. 12. 2. 00:30

청아한 사랑 - 이선희











청아한사랑


이선희



너 내곁에 없으면 나 혼자 설수없나니
너 나의 구원이여 난 가늘한 실바람이라
너와 걷던 오솔길 새 소리 청아한데
마주 잡은 작은 손 기쁨이 전해 오네
언제까지 내곁에 있어준다면 나는너의
귀여운 천사가 되리라


너와 걷던 오솔길 새 소리 청아한데
마주 잡은 작은 손 기쁨이 전해 오네
언제까지 내곁에 있어준다면 나는너의
귀여운 천사가 되리라












 




 

 

 

 








이선희는 1980년대 중후반을 휩쓴 가수이자 가창력과 대중성이 조화를 이뤘던 대표적인 케이스. 1990년대에 들어서서는 양지에는 이선희, 음지에는 이은미로 불릴 정도로 입지를 다졌던 보컬리스트다. 자그마한 체구에서 뿜어져 나오는 폭발적인 에너지와 완벽한 가창력을 바탕으로 1980년대 많은 인기를 얻었으며 MBC 강변가요제 대상 출신으로 탁월한 가창력과 무대매너, 그리고 차분하고 모나지 않은 선한 이미지의 소유자로 사실상 모든 국민에게 인정받고 사랑받는 가수이다. 또한 최초의 언니부대를 탄생시켰으며, 이미자와 패티 킴의 뒤를 이어 대한민국 디바로 성장했다. 벽을 뚫을 듯 쨍한 맑은 진성 고음이 특기이며 동시에 자연스러운 진가성구 전환을 사용한 감정 표현에도 능하다.
조용필, 이승제, 임재범 등과 함께 가장 사랑받은 대한민국의 보컬리스트로 평가 받고 있다. 데뷔한 지 30년이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박정현 소향등 젊은 세대 가수들과의 전성기가 아닌 '현재' 가창력을 논할 때에도,이미자, 패티 김, 현미, 하춘화 등 레전드 디바들과의 음악적 업적을 논할 때에도 결코 빠지지 않는 가수이다. 수식어는 작은 거인, 여가왕, 국민가수, 국민디바, 만년소녀 등이 있다.

작사와 작곡에도 능한 싱어송 라이터이기도 하다. 일례로 영화 왕의 남자에 쓰였던 명곡 "인연"을 포함한 13집의 노래들은 전부 그녀가 작사, 작곡한 것이다. 그 이후 14집과 15집은 대부분이 자작곡으로 채워졌다. 그녀는 중학교 때부터 조금씩 곡을 쓰긴 했으나 앨범에 넣지는 못했고, 1996년 발표한 10집 '라일락이 질 때' 부터 본인의 자작곡을 앨범에 수록하기 시작했다. 데뷔 이래 변치 않는 외모와 목소리를 유지해 오고 있는 가수로 진정한 자기 관리의 화신으로 평가받는다.

대표곡은 J에게, 아! 옛날이여, 나 항상 그대를, 한바탕 웃움으로,  달려라 하니, 아름다운 강산, 인연,, 그중에 그대를 만나, 등이 있다. 최근에 들어서는 'OST계의 대모'라는 수식어를 얻을 정도로 드라마 OST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