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 - 현악 사중주 제10번 "하프"
Beethoven String Quartet No.10, Op 74, in E flat major " The Harf " 베토벤 / 현악사중주 제10번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
1. Poco Adagio – Allegro, 2. Adagio ma non troppo, 3. Presto – Più presto quasi prestissimo, 4. Allegretto con variazioni Danish String Quartet Frederik Oland, violin I Rune Tonsgaard Sorensen, violin II Asbjorn Norgaard, viola Frederik Schoyen Sjölin, cello |
현악 4중주 Op.74는 피아노 협주곡 제5번 "Emperor"(황제), 피아노 소나타 제26번 "Les Adieux"(고별)과 함께 베토벤이 1809년에 작곡한 E flat장조로 된 3개의 주요작품 중의 하나이다. |
이 해에 작곡된 피아노 소나타 Op.78, 79, 81a 등이 그러했듯이 이 4중주곡도 중기의 작품 양식에서 보면 구상이 현격히 간결해지고, 라즈모프스키 4중주곡과 같은 격렬함은 보이지않으나 음악의 서법이 자연스럽고 유창하며, 작곡자의 조용하고 자유스런 감흥이 유연한 필치로 쓰여지고 있어 강한 주관성을 도처에서 찾아볼수가 있다 프랑스가 비엔나를 침략한 것이 그 해였는데 베에토벤은 절망에 휩싸여 그 때까지 약 10년간 점점 악화되어 오고 있던 청각을 보호하기 위해 베개로 귀를 막고 지하창고에 숨어 있었다. 하지만 이 현악 4중주는 마치 그의 주위에 밀려오는 전쟁으로부터의 도피수단을 제공하려는 듯, 격정적인 3악장에도 불구하고 그의 현악 4중주 중 가장 부드러운 곡의 하나이다. 그는 그 해에 비엔나를 떠나기로 거의 결정했었는데 그가 비엔나에 남아 있는다는 조건으로 상당한 액수의 연금을 보장하겠다는 세명의 귀족들의 만류로 비엔나에 그냥 남아 있게 된다. 베에토벤은 1810년 이 현악 4중주를 출판하면서 감사의 표시로 그 귀족들 중의 하나인 로브코빗츠 公 (Prince Lobkowitz)에게 헌정한다. |
Beethoven String Quartet No. 10 in E-Flat Major, Op. 74, "Harp" Quatuor Ébène |
1. Poco Adagio – Allegro, |
24마디의 장중한 서주를 가진 소나타 형식으로 계속되는 주부는 아름다운 선율을 지니고 있다. 곡중 피치카토 주법에 의하는 부분이 하아프의 울림을 연상시키는 데에서 [하아프 사중주]의 명칭이 생겼다 |
2. Adagio ma non troppo, |
조용하게 불리워지는 칸타빌레 주제가 변주되어 2회 나타난다 이 악장에서 보여지는 자잘한 서정의 정취는 이미 중기의 것은 아니다 |
3. Presto – Più presto quasi prestissimo, |
스케르쪼라고는 기술되어 있지 않지만 성격적으로는 완전히 스케르쪼 악장이며, 트리오가 2회 나온다. 마지막은 E플랫장조의 딸림화음으로 반 종지하고, 그대로 종악장으로 계속된다 |
4. Allegretto con variazioni |
주제와 6개의 변주로 이루어진다. 베토벤이 현악 4중주곡의 종악장에 변주곡을 둔 것은 이 곡분이다. 6개의 변주는 모두 주제에 상당히 충실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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