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에니아프스키 / 바이올린 협주곡 제2번
Wieniawski Violin Concerto No.2 in D minor, Op.22 비에니아프스키 / 바이올린 협주곡 제2번 Henryk Wieniawski (1835 ~ 1880) |
1. Allegro moderato, 2. Romance: Andante non troppo, 3. Allegro con fuoco – Allegro moderato Joshua Bell, violin Paavo Järvi, conductor, NHK Symphony Orchestra |
비에니아프스키 바이올린 협주곡 제2번은 1873년에 작곡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
작품배경 및 구성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작곡가인 비에니아프스키는 대작곡가 쇼팽의 뒤를 잇는 폴란드 출신 음악가이다. 그는 8세가 되었을 때 벌써 파리음악원에 입학해 11세 때는 바이올린 부문 1등상을 수상했고 13세 때 페테르부르크에서 데뷔한 후 아르투르 루빈스타인 등과 세계 연주여행을 하며 명성을 떨쳤다. 또 1860년에는 페테르부르크의 궁정 바이올리니스트가 되었으며, 1862~67년 페테르부르크 음악원 교수로 재직하였고, 1874~77년 비외탕의 후임으로 브뤼셀 왕립음악원에서 교수로 재직하면서 슬러 스타카토기법 등의 여러 가지 기교를 개발하여 바이올린 연주법 발전에 기여했다. 2번은 완숙기의 작품에 속하며 (1873, 나이 38세) 그의 경력과 명성이 최고에 달하던 때이기도 했다. 당시의 악단에는 바이올린의 명수들이 다수 활동하고 있었던 때였다. 바이올린의 기교적, 색채적 가능성이 다양한 문화권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 폴란드 등등) 의 작곡가들에 의해서 추구되면서 화려함이 극치에 다다르는 때이다. 사라사태, 파가니니, 요아힘 등의 전설적 명 연주가 겸 작곡가들이 이때 활동하던 사람들이다. 비에니아프스키는 우아하고 섬세한 연주로 기교적인 프랑스-벨기에 바이올린 악파의 바이올리니스트로 명성을 얻었으나 그의 정서적 기반은 폴란드적이다. 그래서 그의 작품들 가운데는 기교적이면서도 폴란드 민요의 아름다움을 살린 것들이 많다. 대표작으로 <모스크바의 추억> <전설> 등의 소품과 두 곡의 바이올린 협주곡이 있으며, 두 곡의 협주곡 가운데서도 바이올린 협주곡 제2번 d단조는 아름다운 서정과 영감이 넘치는 작품으로 생상과 랄로의 영향이 엿보인다. 이 곡은 모두 세 악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히 2악장 로망스가 매우 유명해서 따로 떼어 연주되기도 한다. 비에니아프스키 Wieniawski, Henryk 1835~1880 폴란드의 바이올리니스트· 작곡가. 8세 때 파리 국립음악원에 입학하여 13세 때 페테르스부르크에서 데뷔한 후, A.루빈스타인 등과 세계 연주여행을 하여 명성을 떨쳤다. 1860년 페테르스부르크의 궁정 바이올니스트가 되었으며, 1862~67년 페테르스부르크 교수로 재직하였고, 1874~77년 비외탕의 후임으로 브뤼셀 왕립음악원에서 교수로 재직하면서 스타카토기법 등의 연주법 발전에 기여하였다. 그는 전아하고 섬세한 연주를 하여 기교적인 프랑스-벨기에파의 바이올니스트로 명성을 얻었으나, 그의 정서의 기반은 폴란드적 이었다. 작품은 기교적이고 폴란드 민요의 아름다움을 살린 것이 많다. 대표작품으로 《모스크바의 추억》 《전설》 등의 소품과 《바이올린 협주곡 D단조 》 《바이올린 협주곡 F#단조 》 등이 유명하다. |
Wieniawski Violin Concerto No.2 in D minor, Op.22 Itzhak Perlman Orchestre de Paris · Daniel Barenboim |
1. Allegro moderato |
비교적 긴 오케스트라 Introduction 에 이어서 독주 바이올린이 비로소 모습을 나타낸다. 약간은 침울한 듯한 북구적인 정서가 돋보이는 악장. |
2. Romance Andante non troppo |
독주 바이올린 선율의 아름다움이 특히 돋보이는 부분. 단독으로도 자주 연주되고 주제 선율도 인상적인 악장 |
3. Allegro con fuoco |
'집시풍으로' 라는 지시가 붙어 있다. 폴란드 출신인 그로서는 집시 계통의 음악도 간접적으로나마 접할 기회가 있었을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교적으로는 완숙함이 상당한 경지를 보이며. 시작부터 끝까지 점진적으로 분방하고 열정적인 음악으로 몰아가는 악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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