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산책/Nashville

[가요] 불꺼진 창 / 조영남

jubila 2024. 4. 23. 19:43

불꺼진 창 / 조영남












불꺼진 창

조영남


1.
지금 나는 우울해
왜냐고 묻지 말아요
아직도 나는 우울해요
그대 집 갔다 온 후로

오늘밤 나는 보았네
그녀의 불꺼진 창을
희미한 두사람의 그림자를
오늘밤 나는 보았네

누군지 행복하겠지
무척이나 행복 할거야
그녀를 만난 그사내가
한없이 나는 부럽네

불꺼진 그대 창가에
오늘 난 서성거렸네
서성대는 내모습이 서러워
말없이 돌아서 왔네

2.
누군지 행복하겠지
무척이나 행복 할거야
그녀를 만난 그사내가
한없이 부럽기만 하네

불꺼진 그대 창가에
오늘 난 서성거렸네
눈물이 흐를 것만 같아서
말없이 돌아서왔네
말없이 돌아서왔네










 

 




 

 

 












조영남 Cho, Young-Nam
몇년 전 가수 데뷔 35주년 기념무대를 준비 한다는 조영남에 대한 기사를 보았다. 영국가수 탐존스의 딜라일라를 번안해서 부르던 때 나 역시 나팔바지가 탐이 났었고 어느 여학생 살던 집 창가를 지나칠 때 흥얼흥얼 따라도 했었는데 벌써 그렇게 35년이 지나갔다 싶어지니 노래 따라 세월 따라 세월무상이 따로 없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과거 그를 그리 좋아하는 편이 아니었다.
노래는 참 시원스럽게 잘한다 하였지만 타고난 재능 덕분으로 준비가 적고 정성이 적은 것 같은 느낌에 세상을 너무 깐보는 것 아니겠는가 싶어지는 기분이 과거 종종 들곤 했었다. 노래 끝 마무리 쯤 한 손을 치켜들고 도취한 눈빛으로 악단을 향해 ‘한번 더’를 외치는 때 오히려 난 왠지 모르게 노래 맛이 삭 가시곤 했었다. 다섯 번 이상 반복을 요청하는 때 난 그가 가수란 사실을 꽤나 오해하기도 했다. 오만이라 믿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것은 젊은 때의 이야기이고 지금은 그를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아니 그로 인하여 오히려 가수란 사람들에 대하여 갖게 되는 일종의 선견에 대하여 오해하지 않는다. 가수란 노래 부르는 것이 본업이니 히트곡은 무엇에 인기가 어느 정도이고 판은 몇 장이 팔려나갔는지 수순처럼 자연 따라 붙게 되는 세상이다. 아마 그에게 35년 동안 판은 몇 장정도 팔았냐고 하면 큰 실례가 될 것이다. 어느 프로에선가 먼저 순순히 자백을 하니 실례가 될 것도 아닌 듯싶기도 한데 인기 상관없이 여태 그는 노래를 한다.
그럼에도 그에게는 초조한 빛이 없다. 지금 시중에 잘 나간다하는 가수들에게서 느껴지는 것과는 전혀 다른 세상살이가 있는 것 같은 느낌이다. 난 예술이나 문학은 어디까지나 그 출발은 감정의 끼이고 파격이라 생각해둔 적이 종종 있는데 그가 바로 딱 맞는 그 자리가 아니겠는가 싶다. 노래 백만 장이 팔린다고 기뻐할 것 같지도 않고 안 팔린다고 고개 숙일 것 같지도 않은 진정한 노래꾼이 바로 그가 아니겠는가 싶다. 묻어나는 자유분방한 의식 그대로 그의 삶은 규격화 되지 않았다.
나는 그가 떠오르면 자유의 실체가 다가서는 기분이 든다. 우리 같이 정형화 된 사회에서는 좀처럼 찾아보기 쉽지 않은 파격세일이 바로 그가 아니겠는가 싶다. 그래서 또 생각나는 것이 질서란 의미와 파격이란 단어의 의미이다. 그의 삶의 질서는 여타 일반 사람에 비해 가지런한 듯 보이지 않지만 그렇다고 질서가 없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질서 속에서 파격이 이루어진다. 무질서 속에서는 파격이 갖추어지지 않는다. 혼돈일 뿐이다.
어느 날 우연히 보게 된 화투짝을 그림으로 형상화한 그 의식의 세계를 보고 그런 생각을 강하게 가진 적이 있다. 왜 하필 화투짝이었을까. 아마도 그가 예정대로 클래식을 전공하였다면 그의 그림의 소재가 화투짝은 아니었을 듯싶다. 화투는 일반가요 같이 늘 대하지만 고귀한 가치에 거룩하지도 않고 어떤 때 치사한 구석이 넘실대는 일반 현실의 한 단면이다. 그 역시 화투짝 만지듯 덕지덕지 치사한 구석을 고루 맛보며 흔하디흔한 대중 가요을 부르며 산다. 화투짝을 택한 것이 바로 그런 젖어든 그의 질서이며 파격이 아니었을까.
헌데 그 기사거리 아래 네티즌들 댓글의 반응을 보니 나의 그런 그에 대한 느낌과는 전혀 다르게 너무도 놀라운 무서운 말들이 즐비하게 널려 있었다. 보는 순간 너무도 황당해서 말이 이어지질 않았다. S대를 나온 것을 너무 우려먹고 다니느니 이젠 나이 값을 하라는 그런 식의 말들로 꽉 차 있었다. 세상이 험악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35주년 기념공연 축하한다하는 말은 찾아 볼 수가 없었다. 아무리 이름을 걸지 않은 네티즌의 자유의사라 하지만 이럴 수 있을까 싶었다. 그 아래 좋은 말 하나 붙여 놀까하다가 그만두었다.
그 말이 또 불씨가 되어 폐인들의 꼬리 글만 잔뜩 늘어날 것이란 예감이 들었기 때문이다. 남을 좋게 봐주는 미덕이 참으로 아쉬운 세상이다. 그 나이 그런 무대를 갖는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기쁠 것이라 믿어진다. 흠집 많은 세월 그 순탄하지 않았던 과거를 만지작대며 그 위치에 서서 노랠 한다는 것이 다른 가수라면 눈물이 먼저 떠오를 텐 데 그에게는 여전한 삶의 재미 한 구석이고 멋이다. 여러 면에서 그는 인생의 다양한 재미는 많이 느껴보고 산 존재라 여겨진다. 그래서 참으로 부럽다. 그의 자유와 파격이 탐이 난다. 삶에 파격이 없는데 무슨 스릴이 있고 흥미진진한 재미와 묘미가 넘쳐날까. 난 파격세일 상품의 느낌 같이 그런 삶이 요즘 꽤나 부럽기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