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산책/Baroque

[크로스오버] Careless Love (쇼팽 - 이별곡)- Annie Haslam

jubila 2024. 5. 28. 18:14

Careless Love (쇼팽 - 이별곡)- Annie Haslam









Careless Love

Annie Haslam


Why do we love so carelessly
A broken heart can never feel the same
Why do we make everything so hollow and then borrow
Someone's love, selfishly
왜 우린 그렇게 경솔하게 사랑했을까요
상처는 다시는 치유되지 않을 거에요
왜 우리는 모든 걸 그렇게 공허한 것으로 채웠을까요
어떤 사람은 이기적인 사랑을 하죠

Why do we take the easy way
No looking back, you never see the pain
Why do we hurt, people who we care for and would bear for
If we thought with understanding and with caring in our hearts
If we could see, if only we could see
All the love we lost...carelessly
왜 우린 쉬운 길을 택했을까요
뒤돌아보지도 않고, 이런 아픔도 모르겠지요
왜 우리는 소중하고 감싸야할 사람에게 상처를 줄까요
우리가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상냥한 마음을 가지려 했다면
알았다면, 그저 알기만 했더라도
우리가 잃어버린 모든 경솔했던 사랑은...

Why do we take and not return
No going back, you never meet again
Why do we think, always of our selfish need and go with greed
When if we knew with certainty and caring in our hearts
If we could see, if only we could see, all the love we lost
All the love we lost...carelessly
왜 받기만 하고 돌려줄 줄은 몰랐을까요
되돌아갈 수 없어요, 다신 없을 거에요
왜 우리의 이기심은 탐욕스럽게 될 거란 걸 몰랐을까요
그때 상냥한 마음과 확신이 있었더라면
알았다면, 그저 알기만 했더라도, 우리가 잃어버린 모든 사랑은
우리가 잃어버린 모든 경솔했던 사랑은..












 

 




 

 

 









Annie Haslam

애니해슬럼(Annie Haslam)은 영국의위대한아트록그룹 르네상스의 멤버로서 여성보컬리스트다.
그녀의 보이스는 '르네상스'라는 중세의 신비를 표현하는데 이상적이었기 때문에 그녀자체가그룹르네상스라 할수있다.

그들의대표곡인Ocean Gypsy나 Ashes are Burning,Let ItGrow 등을 듣는 것만으로도 그사실은 쉽게증명이된다.따라서 르네상스하면 다른 멤버들은 기억하지 못해도 애니해슬럼은 기억하게 되는것은 결코 무리가 아니다.

애니해슬럼은 아버지와 남자형제가가수인 음악적인가정에서 자랐지만 정작자신은 아티스트로의 미래는 꿈꾸지않았다.그러던어느날 친구들과우연히갔던 클럽에서 애창곡인메리홉킨 (Mary Hopkin)의 Those were the Days를 불렀다가,그녀의노래솜씨에 반한 친구들의 적극적인 권유로 패션 디자이너의 꿈을접고 본격적인가수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다.

이후오페라가수인 시빌나이트(Sybil Knight) 에게 음악수업을 받으며 가수의꿈을 키웠으며,음악잡지 멜로디메이커(Melody Maker)에난보컬을 구하는 르네상스의 광고를 보고 프로뮤지션의 길로들어섰다.르네상스는 야드버즈(Yardbirds)의보컬리스트 키스 렐프(Keith Relf)와 짐맥카시(JimMcCarty)의주도로1969년처음결성되었지만 전멤버가2년을 버티지못하고 차례로 탈퇴하여 전원새멤버들로 바뀌는 진통을 겪는다.그결과'72년에는 오리지널멤버가 단한명도 없는, 애니를 중심으로한 완전히새로운 멤버들이 데뷔앨범 Prologue를 발표한다.

세션기타리스트로 참여하던 마이클 던포드 (MichaellDunford)가'74년에정식으로 가입하면서 르네상스는전성기를 맡게된다.마이클의 가입 이후로 르네상스의 음악은 더욱더 깊이를 더해갔으며,애니 해슬럼의 보컬은 황홀한 빛을 발하기 시작했다.

애니는'83년에Time Line를 끝으로 르네상스의 마지막 정규앨범을 내고'80년대후반까지 라이브 위주로 르네상스 활동을 이어갔으나,결국16년간의 밴드생활을 정리하고완전한 솔로로 독립했으며,애니를 잃은 르네상스는'90년대에 들어서 새로운보컬을 영입해 앨범과 라이브활동을 이어갔으나 애니의 영광을 재현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애니해슬럼은 솔로로 나서기전인 르네상스활동 중에 꾸준히 솔로 앨범들을 발표했는데,첫앨범은 르네상스가 활발하게 활동하던 시기였던'77년에Anniein Wonderland 라는타이틀로 발표되었다.두번째솔로앨범은 르네상스가 활동을 잠시 중단했던 시기인85년에 발매되었는데,바로 크로스 오버분야에서 걸작앨범으로 꼽히는 본작품집 Still Life다.

애니가 평소구상해왔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제작된 Still Life는 대중들에게 친숙한 클래식소품들을 편곡하고 그 위에시를 입혀서완성한 앨범으로, 당시Hooked on Classics 시리즈를 잇달아 발표해 전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하며 클래식의 대중화에 앞장섰던 루이스 클락(Louis Clark)이 편곡과 지휘, 프로듀스를 맡았고, 로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The RoyalPhilharmonic Orchestra)가연주를 담당했으며,로얄 코럴 소사이어티(The Royal Choral Society)가코러스로참여해 수준높은 음악을 들려주고있다.애니의 이프로젝트앨범이 가능할수있었던것은 시적인가사에 힘입은 바가 매우큰데,그것을 가능케해준 것은 르네상스의 서정적이고 아름다운가사들을 써왔던베티대쳐(Betty Thatcher)가 전곡에 걸쳐서 애니의 의도대로 작사를 해주었기 때문이다.

베티는 르네상스의 창단멤버인키스렐프의 여동생친구로,자신의 여동생에게 배달되어오는 그녀의편지에반해 키스가 작사를의뢰한 것을계기로'70년대초반부터 르네상스의 곡에작사를 담당했다.

베티는 키스의 탈퇴후에도 그룹의메인송라이터로 부상한 마이클던포드가 보내준곡에 가사를붙여 우편으로부치는식으로 르네상스와 작업을 해고,애니해슬럼의 앨범에도 전격적으로 참여했으며, 또한 애니의 탈퇴이후에도 마이클과 호흡을 맞추며 새로운르네상스 앨범에도 가사를 제공했다.

이앨범은 클래식의 문외한이라 할지라도 귀에익은 낯익은멜로디 몇곡을 짚어낼수있을 정도로 유명한클래식명곡들로 구성되어있는데, 아름다운 현악의 선율과 애니의 신비스러운 보컬이 조화를이룬 타이틀 곡 Stil Life는 그유명한 바흐의이며, Careless Love의 슬픈 멜로디는 쇼팽의<이별곡>이고, Glitterand Dust는 차이코프스키의 발레곡으로유명한 <백조의 호수>이며,Save Us All은 이미 수많은대중음악가들이 연주한 바 있는 알비노니의 <아다지오고, Ave Verum은 경건함이 배어있는 모짜르트의 성가곡이다.그리고 차이코프스키의<제 5번 교향곡>중에서 <아다지오 칸타빌레>를 편곡한 Forever Bound, 델리우스의 작품<라 칼린다>를 편곡한 Skaila,생상의 <동물의 사육제>중에서 13번째 곡인<백조>를 편곡한 Bitter Sweet, 바그너의 오페라 <탄호이저> 중에서 일부분을 빌어온Chains and Threads 등이 있으며 프랑스작곡가 가브리엘 포레의 베르시우스와 파반느가 원곡인One day와 The day you strayed가있고,프랑스작곡가인 샤티의 피아노를 위한 3개의 짐노페디중 2번째 작품으로 만든 Shine이있다.

특히본앨범 Still Life는 클래식과 팝의 만남,음악과 시의만남,당대최고의 대중적 인기를모았던 오케스트라 지휘자와 5옥타브음역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여성보컬리스트의 만남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앨범발매와 함께 많은화제를 모으며 클래식팬들 뿐아니라 대중음악 애호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하지만 음반발매당시에는 우리나라를 제외하고는 이렇다할 반응을이끌어내지 못했다그러다 3년전인1995년,미국과일본에서이음반이 재발매되면서 전설적인 여성보컬리스트 애니해슬럼에 대한 재평가 기회가 마련 되었다.우리나라 음악팬들의 선견지명이무려10년만에 증명된 것이다.

이앨범 이후에 애니는 '89년에 셀프타이틀 Annie Haslam을 발표했는데,무디블루스(Moody Blues)의 저스틴 헤이워드(Justin Hayward)가 The Angels Cry라는곡에 참여해 화제를 모았었다.

이후94년에는 네번째 솔로앨Blessing in Disguise를 발표해 건재를 과시하기도했고, 마그나 카르타(Magna Carta) 레이블에서 기획한 예스(Yes)와 제네시스(Genesis)의 트리뷰트 앨범에 Turn of the Century와 Ripples 등으로 참여하기도 했으며,'95년에는 예스(Yes)와 아시아(Asia)를거친 명기타리스트 스티브 하우(Steve Howe)와 Lily's in the Field를 발표하기도 했다.

'98년 올해에도'97년 브라질투어의 하이라이트를 모은 라이브음반Live under Brazilian Skies를 발매해 그녀의 노익장을과시했는데 이앨범에는 솔로 시절의 히트곡들과 르네상스 시절의히트곡들을 적절하게 배합해 전세계 그녀의 팬들로부터 많은사랑을 받았다.

특히 이앨범이 의미있는 것은, 애니 자신이 설립한 레이블 화이트 도브 (White Dove)를 통해 발매한 첫번째 음반으로 팬들은 이곳을 통해 발매되는 그녀의 노래들을계속 만날수있을 것이다. 보다 원숙하고 보다 깊이있으며,여전히 천상의 목소리를 가지고 있음이 분명한 그녀의 목소리를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