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산책/Baroque

[교향곡] 하이든 교향곡 제90번

jubila 2021. 7. 26. 14:07

하이든 교향곡 제90번

 


Haydn, Symphony No. 90 in C Major  Hob I:90
하이든 교향곡 제90번 다장조 

Franz Joseph Haydn, (1732~1809)

1. Adagio - Allegro assai,     2. Andante,     3. Menuetto,     4. Finale: Allegro assai



Performers: The Orchestra of the 18th Century,
conducted by Frans Brüggen.


하이든 교향곡 제90번은 1787년에 작곡된 것으로 추정된다. (자필 악보로 추정)


"런던교향곡"앞의 마지막 교향곡인 제90번~제92번은 6곡의 "파리 교향곡" 의뢰자 였던 "드니" 백작의 재 의뢰로 작곡 되었다. 
또한 하이든은 이 세곡을 전부터 신작 교향곡을 의뢰 하였던 후원자 중 한사람인 "에팅겐 바라슈타인" 후작에게 헌정 하기도 하였다. 다른 사람으 의뢰로 작곡한 사실을 안 후작은 크게 불만을 가졌지만 사태가 크게 악화되지 않고 두사람의 우호관계는 계속 유지 되었다.
세곡중에 제92번이 "런던 교향곡" 이전의 교향곡 중에서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다른 두곡도 제92번과 마찬가지로 큰 스케일과 품격을 갖춘 뛰어난 교향곡이다.


Haydn, Symphony No. 90 in C Major  Hob I:90

Berliner Philharmoniker · Sir Simon Rattle

 

1. Adagio - Allegro assai,     
서주부 아다지오는 C장조 3/4박자.  ff의 으뜸음이 유니즌으로 시작함. 주요부 알레그로 아사이 C장조 3/4박자,  소나타 형식. 제1 주제는 8분음표 딸림화음으로 시작함. 제2 주제는 플루트와 오보에가 연주함.
발전부는 C단조로 바뀐 뒤 제2 주제와 제1 주제가 사용됨. 재현부는 경과부가 생략되고 제1 주제를 중심으로 연주됨.

 

2. Andante,     
F장조 2/4박자, 이중 변주곡 형식. F장조와 F단조의 두 가지 주제를 사용해서 A-B-A'-B'-A"-코다로 구성됨. F장조 주제는 제1 바이올린과 파곳이 제시함. 제1 변주는 플루트, 제2 변주 독주 첼로가 연주하며 코다는 관악기로 연주함.

 

3. Menuetto,     
C장조 3/4박자. 미뉴에트는 트럼펫과 팀파니를 이용해 투티로 2부 형식으로 연주됨. 트리오는 독주 오보에로 구성됨.

 

4. Finale: Allegro assai
C장조 2/4박자, 소나타 형식.  제1 주제는 8마디로 제1 바이올린이 제시하며 오보에와 파곳이 반복 연주함.  제2 주제는 제1 주제로부터 파생되며 코다는 관악기를 중심으로 진행됨.  발전부는 무궁동 형식으로 진행되며 바로 재현부로 넘어감.  재현부는 제1 주제 8마디와 제2 주제 4마다가 이어져 구성됨.  코다는 주요 동기를 모두 사용해서 연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