훔멜 - 비올라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환상곡
Hummel Fantasie for Viola and orchestra in G minor, op 94 훔멜-비올라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환상곡 Hummel, Johann Nepomuk, 1778~1837 |
비올라 Viola l 서수인 Seo Soo-In 지휘 Conductor l 이택주 Lee Tack-Joo 연주 Players l KT 체임버 오케스트라 KT Chamber Orchestra |
훔멜의 Potpourri, Op. 94는 비올라 연주자인 Anton Schmiedl을 위해 1820년에 작곡, 1822년에 출판되어 그에게 꽤나 큰 명성을 가져다주었으며, 후에 훔멜 자신이 첼로 버전으로 편곡을 진행하여 (Op. 95) 첼로 연주자인 Nikolaus Kraft에게 헌정했다. |
원래 Hummel의 Potpourri for Viola and Orchestra, Op. 94는 비올라 연주자들뿐만 아니라 대중들에게도 비교적 친숙한 비올라 작품인 Hummel의 Fatasie for Viola and Orchestra 훔멜 판타지(환상곡)의 원곡이다. 클래식 음악에서 "Potpourri" "포푸리"란 이미 기존에 잘 알려진 (보통 오페라 속) 선율을 빌려와 거기에 약간의 도입부와, 막간 및 피날레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작곡되는 작품으로, 작곡가들에게 있어 다른 유형의 곡보다 비교적 손쉽게 완성할 수 있다는 특징으로 18-19세기에 유행한 장르다. 비올라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훔멜의 포푸리 또한 곡의 60% 이상이 차용 음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음악들은 모차르트의 오페라 돈 지오반니, 피가로의 결혼, 후궁으로부터의 도주 및 로시니의 오페라 탄크레디 총 4개의 작품에서 차용되었다. 훔멜이 추가한 도입부, 막간, 푸가, 피날레와 함께 5개의 빌려온 선율로(후궁으로부터의 도주에서 2개를 차용) 구성된 이 곡은 약 20분의 연주시간으로, 훔멜이 작곡한 많은 포푸리 중 그 당시에 독주악기로 잘 다뤄지지 않았던 비올라를 위한 오케스트라 반주가 들어간 유일한 포푸리 작품이다. "나에게는 음악적 전문가들을 만족시키는 것만큼 대중들을 위한 작곡 또한 중요하다" 훔멜(1778-1837)이 그의 작품 안에 남긴 글귀처럼, 그는 일생 동안 작곡가로서 두 세계를 위한 많은 작품을 남겼다. 그 당시 진지한 장르에 속하는 소나타, 피아노 트리오, 독주 협주곡, 미사곡과 칸타타를 작업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춤, 오락, 바가텔, 세레나데, 포푸리 및 환상곡과 같은 비교적 가볍고 친숙하며 대중적인 작품들의 작업에도 참여했다. 특히 Potpourri, Op. 94 속 정확히 중간에 위치하고 있는 푸가 형식의 매우 진지한 파트의 존재를 통해 어느 한쪽 세계에 치우친 작품을 만들고 싶지 않았던 훔멜의 작곡 의도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훔멜의 Potpourri, Op. 94는 비올라 연주자인 Anton Schmiedl을 위해 1820년에 작곡, 1822년에 출판되어 그에게 꽤나 큰 명성을 가져다주었으며, 후에 훔멜 자신이 첼로 버전으로 편곡을 진행하여 (Op. 95) 첼로 연주자인 Nikolaus Kraft에게 헌정했다. 왜 훔멜 포푸리가 아닌 훔멜 판타지로 알려지게 되었을까? 훔멜 판타지는 쉽게 말해 훔멜 포푸리의 요약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포푸리의 구성 중 도입부, 돈 조반니의 음악(Don Ottavio’s Aria “Il mio tesoro intanto”), 피날레로만 구성된 8분짜리 작품이다. 판타지의 유래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작곡가 자신이 직접 편곡을 진행하였는지, 언제 처음 등장하였는지에 대한 정확한 답을 찾기 힘들다. *Henle에 따르면 1900년에 Clemens Meyer의 Collection of Selected Solo Works for Viola에서 처음 등장했다고 한다. 1820년대 베토벤과 견줄만한 명성을 얻었던 훔멜이었지만 그와 그의 음악은 1970년도까지 큰 관심을 얻지 못했다. 1973년에 훔멜 판타지가 Musica Rara에서 출판되어 드디어 훔멜의 음악이 빛을 보게 되었지만, 그 그늘에 가려진 포푸리의 존재는 점점 희미해져 비올라 연주자들을 포함 결국 많은 사람들에게 잊혀지게 된 것이다. Hummel, Johann Nepomuk, 그는 어려서부터 음악적인 재질이 나타나 아버지에게 음악을 배웠으며 비인에서는 모짜르트에게 인정을 받아 2년간 배웠다. 당시 그는 피아노의 거장으로서 또는 작곡가로서도 베에토벤과 백중할 정도의 이름을 떨쳤다. 1878년 드레스덴에서 데뷔한 이래 여러 곳에서 연주 여행을 하였다. 1804-1811년, 하이든의 대리로 에스테르하지 후작의 악장을 지낸 바 있으며 1816년 시투트가르트의 궁정 악장, 1819년에는 바이마르 궁정 악장에 임명되어 그곳에서 생애를 마쳤다. 그는 피아노 음악에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더구나 근대적인 주법에 몇 개의 시사를 보여 주었다. 따라서 그 연주는 극히 아름답고 부드러운데 그 것은 아름다운 음형적인 장식에서 기인한 것이다. 그의 연주가 정열적이 아니라는 평판도 받았지만 그의 피아노 음악의 양식은 쇼팽, 리스트 등의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다. 피아노 작품은 125곡을 상회하는데 7곡의 피아노 협주곡이 대표적이다. 지금도 그의 피아노 독주곡 “론도 파보리 Rondo favori”는 즐겨 연주되고 있다. |
Hummel Fantasie for Viola and orchestra in G minor, op 94 |
Viola: Wenting Kang Conductor: Koichiro Harada Orchestra: TOHO Gakuen Orchestra |
Jutta Demuynck- Viola Sofia Vasheruk- Pian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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