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산책/Baroque

[관현악]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jubila 2023. 6. 1. 06:34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Rachmaninov Sonata for Cello and Piano in G minor, Op. 19
라흐마니노프/ 첼로 소나타

Sergei Vasili'evich Rakhmaninov (1873∼1943)
1.Lento - Allegro moderato,    2.Allegro scherzando,  3. Andante,  4. Allegro mosso

Yuja Wang & Gautier Capuçon




라흐마니노프의 첼로 소나타 g단조는 그가 작곡한 유일한 첼로 소나타이다. 이 곡은 1901년 여름에 작곡한 것으로, 라흐마니노프는 그의 유명한 피아노 협주곡 2번을 작곡하기 바로 직전에 만들었다. 이 곡이 초연된 것은 같은 해 모스코바였다. 라흐마니노프는 이 곡을 피아니스트였던 아나톨리 브란도우코프에게 헌정하였고, 그가 초연에서 피아노를 연주해 주었다.



라흐마니노프는 1873년 4월 1일에 러시아의 노브고로드에서 태어났다. 9세 때 집안 형편이 어려워져 귀족적인 학교에 들어갈 수 없었으므로, 방침을 바꾸어 페테르부르크 음악원에 입학했다. 어려서부터 피아노에 뛰어났던 그는 신동(神童)으로서 많은 기대를 모았다. 1885년에 모스크바 음악원에 입학하여, 여기서 7년간 피아노 주법을 배웠다. 또 음악 이론도 배웠고 1891년 피아노 연주의 최고 영예를 획득했다. 모스크바 마린스키 여학교 교사로서의 10년간은 라흐마니노프에게 작곡 시간을 충분히 주었다. 마린스키 여학교에서 사립 가극단의 지휘자, 모스크바 제실 가극장의 지휘자를 역임했으나, 얼마 후 사임하고 작곡에 전념했다.
그의 걸작 「피아노협주곡 제2번 c단조」는 1901년, 교향시 「죽음의 섬」은 1907년에 초연되어 어느 것이나 호평이었다. 1909년 미국에 건너가 뉴욕에서 다므로시 지휘로 「제3피아노협주곡」을 상연하여 일대 선풍을 불러 일으켰다. 1917년의 러시아 혁명 발발과 동시에 미국으로 피신하여 그대로 그곳에 정주하다가 1943년 3월 28일에 캘리포니아의 비벌리힐즈에서 타계했다.

작  품  해  설
첼로 소나타는 두대의 피아노를 위한 모음곡 2번과 마찬가지로, 선율의 성격과 우수함에 있어서 피아노 협주곡 2번과 거의 대등한 위치에 서있다. 이 곡은 러시아의 거대한 스케일에 걸맞는 대규모 작품으로, 피아노와 첼로가 각기 독자적인 움직임을 갖도록 만들어졌다.
 
하지만 피아노 성부는 아주 대단한 기교를 요구하여서, 때로 첼로를 배경으로 밀어넣기도 한다. 그런 점에서 사람들은 이 곡이 첼로 반주에 의한 피아노 소나타가 아닌가 생각해보기도 한다. 이러한 특성은 아마도 쇼팽의 같은 조로 된 첼로 소나타(1845-46)의 모습을 연상하게 만들기도 한다. 하지만 이 곡에는 라흐마니노프 특유의 서정적인 정렬과 따스함이 깃들어있고, 그래서 훨씬 더 강렬한 인상을 준다.




S. Rachmaninoff Cello Sonata Op. 19

Lynn Harrell · Vladimir Ashkenazy

 

1. Lento - Allegro moderato
첫 악장(렌토-알레그로 모데라토)은 아주 잘 짜여진 소나타 형식의 구도를 갖추고 있으며, 첫 도입 마디들은 표현적인 힘을 바탕으로 전체적인 움직임을 이루는 상행 반음이 특징이다.

 

 

 

2. Allegro scherzando
두번째 악장은 주제가 피아노에 의해 제시되고, 이 주제는 발전부를 거치면서(특히 카덴차 부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게 된다. 라흐마니노프는 쇼팽이 그랬던 것과 마찬가지로 스케르쪼 악장을 느린 악장 이전에 위치시켰다. 이 악장의 격정적이면서도 평화로운 성격의 느낌이 있는 악장이다.

 

 

 

3. Andante
세번째 안단테 악장에 대해 기막힌 상층적인 역할을 해낸다.  안단테 악장은 금방이라도 향수병을 일으키게 할 정도로 정겨운 느낌을 불러일으킨다.

 

 

 

4. Allegro mosso
마지막 알레그로 악장은 론도 형식으로, 아주 상큼하며 또한 상상력이 돋보인다. 이 악장의 눈부신 코다는 우리를 첫 조성의 화려함으로 다시 돌아가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