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보르작 - 교향곡 제5번
Dvorak Symphony No.5 in F major, Op.76, B. 54 드보르작 교향곡 제5번 바장조 Dvorak, Antonin Leopold 1841~1904 |
I. Allegro, ma non troppo, II. Andante con moto, III. Scherzo: Allegro scherzando. IV. Finale: Allegro molto Euskadiko Orkestra / Basque National Orchestra Ruth Reinhardt, zuzendaria / directora |
드보르작의 교향곡 제5번은 1875년 6월 15일에 오케스트레이션에 착수해, 동년 7월 23일에 완성해, 다음 1879년 3월 29일, 프라하에서 아돌프・체후 지휘, 국민 극장 관현악단에 의해 초연 되었다. |
이 교향곡 제5번은 1875년 6월 15일에 오케스트레이션에 착수해, 동년 7월 23일에 완성해, 다음 1879년 3월 29일, 프라하에서 아돌프・체후 지휘, 국민 극장 관현악단에 의해 초연 되었다. 1888년에 짐 락사로부터 출판되었다. 이미 제6번, 제7번이 「제1번」 「제2번」으로서 출판되고 있었기 때문에 「제3번」을 붙일 수 있었다. (최초로 「제5번」으로서 출판된 것은, 현재의 제9번 「신세계에서(보다)」이다). 작품 번호도, 드보르자크 본인은 24번으로 할 예정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짐 락사에 의해서 제6번, 제7번부터 후의 작품을 가장해 76번으로 매겨졌다. 덧붙여 출판에 임하여 드보르자크는 이 교향곡을 지휘자 한스・폰・뷰로에게 바쳤다. 교향곡 제 4번까지는 바그너의 영향을 볼 수 있었지만, 일전해 슬라브풍의 목가적인 작풍이 되고 있어 또 종악장에는 브람스와 바그너의 「와르큐레」로부터의 화음 진행의 영향을 볼 수 있게 된다. 본 작품의 이 2개의 특징은, 교향곡 제 6번 등 후의 작품에 인계되어 가게 된다. 악기 편성 플룻 2, 오보에 2, 클라리넷 2(베이스 클라리넷 소유 대체 1), 파고토 2, 호른 4, 트럼펫 2, 트럼본 3, 팀파니, 트라이앵글( 제3 악장만), |
Dvorak Symphony No.5 in F major, Op.76, B. 54 Berliner Philharmoniker Rafael Kubelik |
I. Allegro, ma non troppo |
소나타 형식, 바장조.전체적으로 목가적이고 락 끊임없는 곡조이다.서주는 없고, 클라리넷, 곧 다음에 반복하는 플룻에 의한 목가적인 제1 주제 a로 시작되어, 급격하게 분위기가 살아 거의 모든 악기에 의한 장대하고 화려한 제1 주제 b에 계속 된다.다음에 나타나는 바이올린에 의한 제2 주제의 물러나선율이다.제시부에는 반복 지정이 있다. |
II. Andante con moto, |
삼부 형식, 이 단조.제1 악장과는 달라, 불안게로 외로운 악장이다.모두로부터 첼로에 의한 슬픈 듯 한 주제가 제시되어 다음에 바이올린, 플룻에 인계된다.명랑인 중간부의 후, 재현부는 다시 암울한 주제가 반복해져 크게 분위기가 산 후 쓸쓸한 듯하게 끝난다. |
III. Andante con moto - Allegro scherzando, |
변로 장조。제2 악장의 주제를 이용한 서주가 있기 위해, 드보르자크는 제2 악장으로부터 「극히 짧은 잠시 쉼의 뒤에 곧 계속 되어 연주하는 것」이라고 하고 있다.주요부의 스케르초의 주제는, 서주와는 일전해 매우 밝은 쾌활한 것이다. |
IV. Allegro molto |
소나타 형식, 바장조.제1 주제의 변주에 의한 중들 까는 것도 장엄한 저현의 서주로는 글자 만.이 단조의 서주로부터 바장조로의 제1 주제의 후, 클라리넷과 바이올린이 제2 주제를 응답풍으로 제시한다.때때로 바그너의 와르큐레와 잘 닮은 화성 진행을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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