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산책/Baroque

[피아노]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제2번

jubila 2023. 9. 9. 05:53

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제2번




Beethoven Piano Sonata No.2 in A major, Op.2-2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제2번 가장조 Op.2-2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1.Allegro vivace,    2.Largo appassionato,    3.Scherzo: Allegretto,    4.Rondo: Grazioso

Soloist: Daniel Barenhoim








초기 작품 중의 그 두 번째 작품으로서 작곡 시기는 1793년부터 1795년 사이에 작곡되었다. 전작인 소나타 1번에 비해훨씬 작곡 기법이 진보된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각 악장의 형식은 한결 정비되어 있다.


제 1악장의 소나타 형식은 매우 본격적인 것으로 되어 있는데 끝악장의 론도 소나타 형식도 1번과는 달리
완전한 것으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전체 악장은 모두 4개 악장으로 되어 있으며,
제 1악장은 소나타 형식, 제 2악장은 느린 것으로, 제 3악장은 스케르초,
제 4악장은 론도 소나타 형식으로 되어 있다.


베토벤의 초기 피아노 소나타 세 곡은 1793년부터 1795년 사이에 작곡되어 1796년 오스트리아 빈의 출판사인 알타리아 사에서 〈Op. 2〉로 출판되었다. f단조의 깊고 극적인 비극적 정서가 지배하는 〈피아노 소나타 1번〉과는 대조적으로 A장조로 쓰인 〈피아노 소나타 2번〉은 경쾌하고 밝고 활기 넘치는 에너지를 느낄 수 있다.
〈Op. 2〉를 구성하는 세 곡의 소나타는 모두 하이든에게 헌정한 것으로, 하이든의 영향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또한 18세기 중반 이후 유행하기 시작한 독일 감정과다양식과 전고전주의 만하임 악파의 음악 어법, 하이든과 모차르트 같은 선배 작곡가들의 음악적 그늘이 드리워져 있어서 아직 베토벤의 독자적인 개성과 성격이 완연히 드러난 작품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스타카토와 16분음표의 빠르고 경쾌한 리듬, 간간히 등장하는 꾸밈음과 트릴 등은 소나타 전체의 분위기를 밝고가볍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3악장에 미뉴에트 대신 스케르초 사용

이 곡은 1악장 알레그로 비바체, 2악장 라르고 아파시오나토, 3악장 스케르초 알레그레토, 4악장 론도 그라치오소까지 전체 네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4악장 구조의 피아노 소나타는 베토벤의 초기 소나타들에서 나타나며 이후로 베토벤은 3악장 구조를 사용했다. 베토벤은 이 곡에서 자신의 소나타에서는 처음으로 미뉴에트 대신 스케르초 악장을 도입했다.

우아한 궁정 풍의 춤곡인 미뉴에트를 3악장으로 쓰는 관습에서 과감히 탈피, 보다 가볍고 희극적이며 익살스러운 음악인 스케르초를 사용하는 시도를 선보인 후 베토벤은 자신의 작품에서 종종 미뉴에트 대신 스케르초를 사용했다.



Beethoven Piano Sonata No.2 in A major, Op.2-2 
Maurizio Pollini Piano


 

1.Allegro vivace,    
1악장 알레그로 비바체 스타카토 위주의 짧은 주제의 단편들이 정교하게 전개되는 구성미가 돋보인다.

 

 

2.Largo appassionato,    
느린 2악장 라르고는 ‘열정적으로’라는 뜻을 가진 ‘아파시오나토’라는 지시어가 함께 있으나 격정적인 느낌
보다는 서정성이 짙은 악장이다.

 

 

3.Scherzo: Allegretto,    
스케르초로 씌어진 3악장 가볍고 경쾌한 모티브를 중심으로 하고 있는 음악 사이에 보다 부드러운
트리오 부분이 등장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마지막은 밝고 우아한 론도로 마무리한다.

 

 

4.Rondo: Grazioso
4악장 론도 그라치오소 제1번 소나타 f단조에서는 소나타 형식을 취하고 있으면서도 형식적으로 여러 가지 미숙한 점이 발견되고 있음을 언급했었다. 하지만 이 4악장은 형식적으로 매우 성장하고 있으며 그 내용도 매우 뛰어나다. 전체적으로 이 악장은 론도의 형식적 완전성에 관한 점을 빼고는 음악적인 어떤 묘미는
떨어지는 편이다. 워낙에 베토벤 그의 출중한 작품들이 이시기 이후에 많이 작곡되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