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제11번
Beethoven Piano Sonata No.11 in B-flat Major Op.22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제 11 번 내림나장조,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
1. Allegro con brio, 2. Adagio con molto espressione, 3. Menuetto, 4. Rondo, Allegretto Daniel Barenboim. Piano |
1800년경에 작곡한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11번〉은 초기 소나타 가운데 가장 장대하고 화려한 규모를 지닌 소나타이다. 베토벤은 이 작품을 ‘그랜드 소나타’라고 불렀으며, 이 작품 이후 베토벤은 한층 성숙한 중기 이후의 작품 세계로 접어들게 된다. |
초기에 탄생된 ‘그랜드 소나타’ 베토벤은 1799년부터 〈현악4중주 Op.18〉과 함께 〈피아노 소나타 11번〉 작곡에 착수했다. 이 소나타는 이듬해인 1800년 여름경에 완성되었는데, 이전까지 볼 수 없는 장대한 스케일과 화려한 분위기를 지니고 있어서 베토벤 스스로도 만족감을 드러냈다. 실제로 베토벤은 이 곡이 자신의 첫 번째 교향곡과 동등하게 평가되기를 바랐고, 호프마이스터를 비롯한 주변의 음악 인사와 지인들에게 그러한 자신의 의견을 종종 피력했다. 베토벤은 이 곡을 가리켜 ‘그랜드 소나타’라고 불렀는데, 실제로 이 곡은 초기에 작곡된 그의 피아노 소나타 가운데 가장 큰 규모를 지녔으며 후기의 대작인 〈‘함머 클라비어’ 소나타〉에 비견될 만큼 중요한 초기의 걸작이다. 중기와 후기를 구분 짓는 초기 작품의 마지막 선상에 놓인 이 작품은 오늘날 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입시곡이나 과제곡으로도 자주 연주되고 있다. 만하임 악파에서 유행한 급격히 상행하는 ‘로켓 모티브’와 유사하게 시작하는 1악장의 도입 선율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이 곡은 전반적으로 경쾌하고 밝은 에너지가 느껴진다. 1802년에 호프마이스터에서 출판되었으며, 베토벤과 절친한 친구이자 후원가였던 아일랜드계 귀족인 요한 게오르크 브라운 백작에게 헌정되었다. 풍부한 피아니즘을 보여주는 4악장 구성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11번〉은 ‘알레그로 콘 브리오’, ‘아다지오 콘 몰토 에스프레시오네’, ‘미뉴에트’, ‘론도: 알레그레토’까지 전체 네 악장으로 이루어졌다. |
Beethoven Piano Sonata No.11 in B-flat Major Op.22 Maurizio Pollini. Piano |
1. Allegro con brio, |
1악장은 가장 활기 넘치는 악장으로, 16분음표의 리드미컬한 음형과 호모포니로 화성의 울림을 강조한 음형 등이 중심축을 이룬다. 특히 도입부의 주제 선율은 로켓 모티브와 타악기의 드럼 롤과 유사한 느낌을 주며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
2. Adagio con molto espressione, |
2악장 역시 소나타 형식으로 씌어졌으나 섬세한 감성이 느껴지는 선율로 마치 녹턴과 같은 인상을 준다. |
3. Menuetto, |
3악장은 스케르초가 아니라 전통적인 미뉴에트와 트리오 형식을 사용했다. B♭장조의 경쾌한 미뉴에트 부분과 이와 대조적으로 단조로 전개되는 트리오가 극적인 대비를 나타낸다. |
4. Rondo, Allegretto |
마지막 4악장은 32분음표와 16분음표 등이 끊임없이 이어지면서 화려한 피날레를 연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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