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산책/Baroque

[피아노] 리스트 / 피아노 협주곡 제2번

jubila 2024. 2. 26. 14:34

리스트 / 피아노 협주곡 제2번




Liszt  Piano Concerto No.2 in A major, S.S. 125   
리스트 / 피아노 협주곡 제2번 A장조, S.125

Franz Liszt (1811-1886)
1.  Adagio sostenuto assai - Allegro agitato assai ,  2.  Allegro moderato   
3. Allegro deciso - Marziale un poco meno allegroo,     4. Allegro animato 

L'Orchestre de Paris - Andrey Boreyko
Khatia Buniatishvili    Piano









이 협주곡은 「교향적 협주곡」이라는 단서가 붙어 있으며, 표제가 주어지지 않은 교향시적 성격을 지닌 곡이다. 리스트는 이것을 1839년에 만들었으나, 곡의 완성은, 바이마르에서 초연이 결정되고 나서도 리스트가 네 번이나 고쳐 쓰며 계속해서 수정했기때문에, 악보의 출판은 1853년에 이루어졌다. 초연에는 리스트의 지휘에, 피아노는 제자인 한스 폰 브론스알트가 맡았다.



평화로운 목가적인 주제가 클라리넷으로 시작하여 관현악기의 아름다운 화성이 이어지는 서주부분은 평안과 안식을 가져다준다. 관현악에 이어지는 피아노음들, 아르페지오와 물방울이 구르는 듯한 영롱하고 찬란한 리스트 특유의 아름다운 피아노 음들은 탄성을 불러일으키게 한다. 피아노로 표현할 수 있는 최고의 아름다움, 이는 쇼팽의 피아노음의 로맨틱한 낭만과는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온다. 폭 넓은 음역을 오가며 움직이는 음들은 원시적인 생명력을 더하고 있다.
기존의 소나타 형식에 의한 악장의 진행이 아닌 교향시적인 색체의 이 협주곡은 언제 빠르게 진행되는지 모르게 가속되어 가며 피아노의 거장. 신이라 일컬어지는 리스트의 현란한 기교가 이어진다. 한 가지 이 협주곡에서 의문을 갖게 하는 것은 느린 악장의 평안과 안식과 극명하게 대비되는 서정성과 대비되는 빠른 악장에서의 세속적인 무질서와 불안한 정서, 혼란스러움이 느껴지는 진행이다.
물론 이 부분에서 리스트의 현란한 피아노의 기교가 이 협주곡의 품격을 손상시킬정도는 아니겠으나 빠른 부분, 특히 4부의 Allegro deciso 에서의 군대의 마치를 연상시키기도 하고, 혼돈의 속세를 표현처럼 보이기도 하는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조금은 귀에 거슬리는 것 같다. 수도자이기도 했던 리스트가 '평안과 안식, 신의 세계와 세속적인 현실 세상의 대비, 갈등의 표현한것이 아닐까?' 라고 생각해본다.
어쨋든 리스트 자신의 교향시 장르에서 전형적일 정도로 사용하며, 새롭게 완성해낸 순환주제적 성격의 이 [1번 피아노 협주곡]에서도, '피아노의 거장, 신'이라 일컬어지는 리스트의 현란한 기교의 피아노 음들이 이루어 내는, 찬란하고 아름다은 음향에 몰입하게 만든다. 바로크이전의 그레고리오 성가 등의 선법과 불협화음의 효과적인 사용등을 시도하며 근대음악의 기초를 열기도 한 리스트의 신비함 음향은 이 협주곡에서 세속과 종교를 오가며 신비함을 더 하고 있는것 같다. 여기에 피아노의 두 거장중의 한사람인 쇼팽의 아름다운 피아노 음들의 장식에 더 하여 종교적, 원시적 생명력과 화려한 기교로 펼쳐지며 전달되는 신비한 음향은 '피아노의 신' 이라 칭송됨에 그 누구도 어떠한 반론도 제시할 수 없을 것이다.
 
제1번 E♭장조에 비하면 평판은 높지 않으나, 내용면에서는 충실하며 도입부와 느린악장에서의 서정성이 돋보인다. 1번 협주곡과 달리 3악장이 아닌, 4악장 혈식을 취하고 있으나 느리고 빠른 템포가 교차되며 이어지는 6부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제1부 Adagio sostenuto assai, 제2부 Allegro agitato assai, 제3부 Allegro moderato, 제4부 Allegro deciso, 제5부 Marciale un poco meno allegro, 제6부 Allegro animato이다.





Liszt  Piano Concerto No.2 in A major,
Krystian Zimerman · Boston Symphony Orchestra · Seiji Ozawa

 

1.  Adagio sostenuto assai - Allegro agitato assai ,  

 

 

 

2.  Allegro moderato   

 

 

 

3. Allegro deciso - Marziale un poco meno allegroo,      

 

 

 

4. Allegro anima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