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산책/Baroque

[교향곡] 하이든 교향곡 제46번

jubila 2024. 3. 12. 14:00

하이든 교향곡 제46번




Haydn,Symphony No.46 in B major,Hob.I:46
"Solomons”
하이든 교향곡 제46번 나장조 (유머감각)

Franz Joseph Haydn, (1732~1809)
1. Vivace,   2. Poco adagio,   3. Menuetto: Allegretto,   4. Finale: Presto e scherzando

The Academy of Ancient Music,
Conducted by Christopher Hogwood.














하이든 교향곡 제46번  "유머감각" 은  1772년에 작곡되었는데 이 시기는 질풍노도기 였다.



소나타 형식의 완성으로 교향곡의 형식과 현악 4중주의 편성 등 ‘근대 관현악의 기초를 확립’하였다는 음악사적 커다란 공적을 세운 작곡가 하이든. 오늘날 ‘교향곡의 아버지’ 라 불리워지는 그는 108개라는 막대한 양의 교향곡과 84개의 4중주곡 등 수 많은 곡을 작곡한 음악가로도 유명하다.
 
18세기 후반 빈고전파의 대표적인 작곡가인 그는 1732년 오스트리아와 헝가리 국경 근처의 로라우라는 마을에서, 음악을 좋아하는 가난한 마차수리공의 아들로 태어났다. 6세라는 어린나이에 벌써 음악적 재능을 인정받아 어린시절부터 친척 손에서 음악교육을 받으며 자랐고, 한때 어려운 시절을 보내기도 했다.
 
1761년 에스테르하지 공작의 궁정악단에 부악장으로 고용되고 난 이후 본격적으로 그의 음악이 발전을 거듭하면서 런던에서의 음악활동은 인정을 받아 훗날은 편안히 보냈다. 성품이 원만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은 음악가이다.
 
교향곡 46번 제목에 "유머감각" 있는 사람이라고 해 놓았는데,  지난번에 보았던 고별교향곡에서도 하이든의 재치를 엿볼 수 있지만 유독 하이든은 작품과 관련해서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많이있다.
나중에 보게 될 놀람교향곡도 유명한 하이든 교향곡 중 하나이다.
 
하이든 교향곡 제46번은 B장조인데 이 키는 매우 드문 경우이다.
하이든 자신이 이 교향곡을 대단히 친숙하게 여긴 것 만큼 이 곡이 세간에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이후 루트비히 판 베토벤이 같은 기법을 자신의 5번 교향곡 운명에서 활용하게된다.
하이든 교향곡 제46번은 모든 악장이 같은 조성입니다.
이 곡은 
두개의 오보에, 바순, 두개의 호른, 현악기들로 구성된 악보를 썼다.
이 작품은 전형적인 4악장 교향곡이다.




J. Haydn - Hob I:46 - Symphony No. 46 in B major
English Chamber Orchestra 
 Daniel Barenboim

 

1. Vivace,   
첫번째 악장은 4박자 모티프로 시작한다. 이는 마치 하이든 교향고 제44번을 연상시키기도 하지만 유사하게 다르다. 이 작품은 다양한 키로 발전되며 이 때 빈번하게 조 변화가 있다. 단조로도 옮겨가기도 하지만. 갑작스럽게 놀랄만한 요소들을 부분 부분 배치해 놓고 있다.

 

 

 

2. Poco adagio,   
2악장은 B단조이다. 이 악장은 광시곡적이면서 목가풍의 악장이다.

 

 

 

3. Menuetto: Allegretto,   
미뉴에트는 조성에서 보다 공격적이지만 이러한 공격성은 밋밋하면서도 대체로 엄숙한 트리오로 인해 약화되고 있다.

 

 

 

4. Finale: Presto e scherzando
많은 하이든 교향곡에는 놀람교향곡에서 포함된 급격한 놀람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하이든 교향곡 46번에서의 놀람은 마지막 악장에서 나온다. 마지막 악장 오프닝은 전형적으로 에너지가 넘치는 바이올린 테마이다. 여기서 호른 연주가 두드러지면서 곡이 진행된다. 그러다가 음악이 갑자기 미뉴에트 후반부의 반복에 뒤이은 미뉴에트 종결부에 의해 중단된다. 그 후 호른 연주가 피날레의 주요 테마와 함꼐 다시 터져나오다가 희미해지고 음악은 더듬거리듯 멈춘다. 그리고 나서 이 교향곡은 급격하고 빠르게 종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