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산책/Baroque

[교향곡] 드보르작 - 교향곡 제2번

jubila 2023. 6. 9. 06:26

드보르작 - 교향곡 제2번





Dvorak Symphony No.2 in B flat major Op. 4
드보르작 교향곡 제2번 B flat 장조

Dvorak, Antonin Leopold 1841~1904
1. Allegro con moto,    2. Poco adagio,    3. Scherzo: Allegro con brio,    4. Finale: Allegro con fuoco

István Kertész (conductor) [Istvan Kertesz]
London Symphony Orchestra





드보르작의 교향곡 제2번의 작곡은 1865년 8월 1일~10월 9일 프라하에서 완성되었으며
악보 완성 후 친구 몰지크 안거가 초고를 보관하였다가  1887년 되돌려 주었고 1888년 초까지 이 곡을 보완해서 3월 프라하에서  초연하였다.  초연자는 Adolf Cech 지휘, 프라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연주 하였으며, 
이 교향곡은  1번 교향곡보다 바그너, 베토벤, 슈베르트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드보르작의 2번 교향곡은,
피콜로, 플루트 2(제2는 피콜로 겸함), 오보에 2, 클라리넷 2, 파곳 2, 호른 4, 트럼펫 2, 트롬본 3, 팀파니, 현5부로 악기가 편성 되었다.



Dvorak Symphony No.2 in B flat major Op. 4

Berliner Philharmoniker
Rafael Kubelík 

 

1. Allegro con moto,    

1악장 Allegro con moto, 2/4 박자, B flat 장조, 소나타 형식. 제1 주제는 바이올린과 첼로가 제시함. 제2 주제는 F 장조의 클라리넷과 바이올린이 대위적으로 연주됨. 발전부는 제1 주제와 단편적인 제2 주제를 도입함. 재현부는 제시부를 변화시켜 코데타의 주제를 형성함.

 

 

 

2. Poco adagio,    
2악장 Poco adagio, 12/8 박자, G 단조, 자유로운 3부 형식. 서주에 이어 바이올린과 오보에가 주제를 도입함. 중간부는 현과 목관의 이중 푸가토로 시작함. 재현부는 다시 제1부로 되돌아감.

 

 

 

3. Scherzo: Allegro con brio,    
3악장 Scherzo: Allegro con brio, 3/4 박자, B flat 장조, 3부 형식. 악장의 규모가 크며 미뉴에트 형식으로 주제가 제시됨. 반음계적인 기법이나 금관악기의 사용이 빈번함.

 

 

 

4. Finale: Allegro con fuoco
4악장 Finale: Allegro con fuoco, 2/2 박자, B flat 장조, 자유로운 소나타 형식. 바이올린으로 제1 주제를 제시함. 제2 주제는 호른, 비올라, 첼로로 제시하며 제시부는 D flat 장조의 코데타 주제를 사용하며 종결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