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산책/Baroque

[동요] 기러기 (윤석중 작사/포스터 작곡)

jubila 2024. 1. 2. 02:23

기러기 (윤석중 작사/포스터 작곡)












기러기
윤석중 작사/포스터작곡
 
 
1) 달 밝은 가을밤에 기러기들이
찬서리 맞으면서 어디로들 가나요
고단한 날개 쉬어 가라고
갈대들이 손을 저어 기러기를 부르네
 
2) 산넘고 물을 건너 머나먼 길을
훨훨날아 우리땅을 다시 찿아왔어요
기러기들이 살러 가는곳
달아 달아 밝은 달아 너는 알고 있겠지
 
 
에전의 기러기노래

기러기떼 기러기럭 어디서 왔니

북쪽에서 날아오다 북한산에 들렸네
북한산 단풍 한창 이겠지~
요다음에는 단풍잎을 입에물고 오너라






작사자  윤석중





 

김치경

 

 

 

고예진 어린이 노래

 

 

 

Sop. Shine

 

 

 

KBS 누가누가 잘하나 전 출영진

 

 

 

 

 










'미국 민요의 아버지로 미국의 슈베르트' 라고 불리는 미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작곡가이자 작사가이다.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켄터키 옛집(My old Kentucky Home), 금발의 제니(Jeannie With the Light Brown Hair, 1854), 올드 블랙 조(Old Black Joe, 1860)", 등의 작품이 유명하다.
그의 작품에는 유럽적인 감각과 함께 남부 흑인의 생활이나 민요의 영향도 볼 수 있다.
포스터는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 근교 로렌스빌 출생으로 유복한 가정의 10남매의 막내로 출생했다.
소년시절부터 독학으로 클라리넷을 배우는 등 음악에 재능을 보이고 14세 때 처녀작으로 피아노곡인
"티오가 왈츠"(Tioga Waltz)를 작곡하였다.
 
1841년 대학에 입학하였으나 1주일 만에 중퇴하고 음악교사 쿠퍼 의 지도 아래 베토벤음악을 연구, 그때부터 가곡을 작곡하기 시작하였다. 1844년 "창문을 열어다오, 사랑하는 이여(Open the Lattice, Love)"를 출판하였으며, 1845년 18세 때 같이 노래부르던 친구들을 위하여 최초의 가극 "루이지애나의 미녀"를 작곡했다.
포스터는 "루이지애나의 미녀", " 네드 아저씨"와 같은 민스트럴곡 (가벼운 연극을 위한 노래)을 작곡했다.
 
1846년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로 이사해 형의 증기선 회사의 경리로 취직했다. 그는 이곳에서 최초의 히트작인 "오!, 수재너(Oh! Susanna)"를 발표했는데, 이 곡은 1848년의 캘리포니아 골드러시의 주제가가 되었다. 그 무렵에친구들과 함께 합창단을 조직하여 많은 가곡을 제공하였다. 1848년 "오!, 수재너(Oh! Susanna)"가 100달러로 팔린 것에 자신을 얻어 가곡작가의 길을 택하게 되었다. 1850년 고향으로 돌아와서 내과 의사의 딸인 제인 맥다월과 결혼, 이듬해에 딸을 낳았다. 이 기간 중에 포스터는 백인이 얼굴을 검게 칠하고 노래하며 춤추는 민스트럴 쇼의 단장 크리스티와 교제했으며, 그의 대표작들을 쓰기 시작했다. "시골 경마(Camptown Races, 1850)", "스와니 강(Suwannee River, 1851)", "켄터키 옛집 (My Old Kentucky Home, 1853), "늙은 개 트레이"(1853), "금발의 제니(Jeannie With the Light Brown Hair, 1854)"등이 그것이다.
 
"시골 경마", "스와니강", "고향 사람들", "벤조를 뜯어라"(1851), "주인은 차디찬 땅속에(Massa’s in the Cold, Cold Ground, 1852)", "켄터키 옛집(My Old Kentucky Home, 1853)", "금발의 제니(Jeannie With the Light Brown Hair,1854)" 등의 작품이 E.P.크리스티악단 및 민스트럴 쇼(minstrel show) 등에서 불리어 유행함으로써 그의 이름은 미국 전체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금발의 제니"는 그의 아내 제인 맥다월을 위해 쓴 작품인데, 아이러니하게도 그의 생계가 차차 악화됨에 따라 포스터는 그녀와 사이가 나빠졌다.경제적으로 어려웠던 그는 즉시 50만 부가 매진되었다고 하는 "고향 사람들(Old Folks at Home)"을 단돈 15달러에 판권을 양도하기도 했다.
 
인기가 떨어지고 가정생활의 파탄도 있어 1860년 뉴욕 시로 홀로 이사했는데, 이 무렵부터 그의 운은 하향곡선을 그리기 시작했다. 아내와도 헤어진 포스터는 빈곤 속에서, 최후의 가곡이 된 아름다운 꿈 길에서(Beautiful Dreamer, 1862) 를 작곡한 뒤 1864년 1월 10일 맨해튼의 한 호텔방에서 지내다가, 끈질긴 감기 때문에 침대에서 시녀를 부르려는 도중 쓰러져 옆에 있던 세면대를 머리로 박아 세면대가 깨지고 그 조각들이 머리 부상을 냈다.
포스터를 살리기 위해 모든 방법을 동원했지만, 결국 그는 과다출혈로 3일 후에 38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당시 그는 단 38센트와 "dear friends and gentle hearts" 라고 쓰인 메모지를 가지고 있었다.
 
포스터는 피츠버그 근교 앨러게니(Allegheny) 묘지에 묻혔다.
가난뱅이였다고는 하지만 그의 수입은 결코 적은 것이 아니었다.
1846-60년 사이에 받은 인세는 1만 5천 달러에 이르렀다.
포스터는 파멸형의 천재였던 것이다. 새가 노래하듯이 가곡을 작곡한 포스터는 선율에 대한 놀라운 직관력을 지녀, 틀에 박히지 않은 독창성을 발휘하였다.
이는 진정한 민요라고 생각될 만큼 자연스럽게 발생된 것이다.
그의 사후 2개월 만에 유작 "꿈꾸는 가인(佳人)"이 출판되었다.
 출판된 그의 작품은 200곡 남짓 작곡했으며, 작곡한 곡의 가사도 대부분 직접썼다.
 
그의 작품은 풍부한 시정(詩情)과 소박한 아름다움을 지닌 선율 속에 깊은 애정과 인간성이 표출되어 있으며, 유럽적인 감각과 함께 남부 흑인의 생활이나 미국 민요의 영향도 볼 수 있어 흥미롭다.
미국 민요의 아버지로 불리며 그의 작품은 현재 전 세계에서 애창되고 있다.
특히 그의 일생을 그린 3편의 영화작품 중 1939년에 "그리운 스와니 (Swanee River)"가 큰 인기를 얻었다고 한다.
 
'주인은 차디찬 땅속에 (Massa's in De Cold Ground . 1852)'의 가사 내용을 보면 흑인 노예들이 인자하고 배려심이 많은 백인 주인의 죽음을 슬퍼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당시 스토우(Harriet Beecher Stowe . 1811-1896)부인의 소설 'Uncle Tom's Cabin(1852)'이나 포스터가 작곡한 이런 노래들이 노예해방(1863)을 위한  정치적 .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 노래는 교회에서 찬송가로 불리기도 하고, 때로는 매우 느리게 연주하면 장송곡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윤석중 선생이 '기러기'라는 동요로 작사하여 해방후 초등학교 교과서에 오래동안 등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