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산책/Baroque

[가곡] 옛날은 가고 없어도 - 손승교 시, 이호섭 작곡, 이규도, Sop.

jubila 2024. 2. 29. 17:38

옛날은 가고 없어도 - 손승교 시, 이호섭  작곡,   이규도, Sop.











옛날은 가고 없어도
손승교 시, 이호섭 곡


Sop. 이규도



1.더듬어 지나온 길 피고 지던 발자국들
  헤이는 아픔대신 즐거움도 섞였구나
옛날은 가고 없어도 그때 어른거려라
 옛날은 가고 없어도 그때 어른거려라


2.그렇게 걸어온 길 숨김없는 거울에는
새겨진 믿음 아닌 뉘우침도 있었구나
 옛날은 가고 없어도 새삼 마음 설레라
 옛날은 가고 없어도 새삼 마음 설레라














 

 




 

 












이 노래는 송승교작사. 이호섭(李瑚燮)작곡 가곡“옛날은 가고 없어도 다.
이 노래는 1969년 제 1회 서울 음악제에서 발표된 노래다. 이 노래의  “새삼 마음 설레라”'의 시어(詩語)는 세월은 흘렀어도 그 때 그 시절의 아련했던 마음으로 다시 돌아가고 싶은 시인의 마음이 공감(共感)된다.
누구나 한 세상을 살면서 어느 날 가끔씩은 지나온 나의 삶에 뒤안길을 더듬어 돌아보면, 즐거웠던 일 보다는 가슴 아픈 일들과, 후회스럽고 아쉬웠던 일들이 주마등처럼 되살아나 그때를 생각 하면, 새로운 마음 보다는 뉘우침으로 설레는 노래다..
 이 노래의 작사자 송승교 선생님 의 자료는 찿 을 수 없어, 소개 못 드림을 아쉽게 생각한다.
 
작곡가 이호섭(李瑚燮)선생님은(1918-1991)함경남도 원산 출생하시었고, 피아노 연주가. 작곡가로 활동 하였으며, 동경예대를 졸업 하고, 귀국하여 광주사범에서 교편을 잡았고. 서울대, 숙명여대, 경희대, 수도여사대(지금 세종대)음악과 교수, 중앙대학 음악대 교수로 근무 하였다
작품으로는 가곡집 <피리>가 있고, 가곡 <옛날은 가고 없어도> <자장가> <기다림> <국화 옆에서> <무덤> <접동새> <임의 노래> <어부의 노래> 등 많은 곡을 작곡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