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산책/Baroque

[교향곡] 하이든 교향곡 제48번

jubila 2024. 3. 19. 09:41

하이든 교향곡 제48번




Haydn,Symphony No.48 in C major,Hob.I:48
“Maria Theresia”
하이든 교향곡 제48번 다장조 "마리아 테레지아"

Franz Joseph Haydn, (1732~1809)
1. Allegro,    2. Adagio,     3. Menuetto: Allegretto,     4. Finale: Allegro 

The Academy of Ancient Music,
Conducted by Christopher Hogwood.












하이든의 〈교향곡 48번〉은 1768년에서 1769년 사이에 작곡되었으나, 1773년 9월 오스트리아의 여제 마리아 테레지아가 에스테르하지 후작 가문을 방문했을 때 환영 행사에서 연주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여제의 권위와 위엄을 상징하듯 위풍당당한 관악기 음향과 밝고 경쾌한 C장조의 조성, 느리고 우아한 2악장과 군대 신호나팔 소리를 연상시키는 3악장 등 다채로운 악장 구성을 보여준다.



마리아 테레지아를 위한 팡파르
 1773년, 오스트리아의 여제 마리아 테레지아가 에스테르하지 후작 가문을 방문했다. 여제를 환영하기 위해 에스테르하지 가문에서는 9월 1일부터 사흘간 오페라와 음악회를 비롯해 가장무도회와 헝가리의 전통 춤을 선보이는 축제와 화려한 불꽃놀이 등 성대한 축하 행사가 이어졌다. 이 행사에서는 특히 에스테르하지 악단을 이끌고 있는 하이든의 작품이 중점적으로 연주되었는데, 첫 번째 날에는 하이든의 희가극인 〈어긋난 부정〉(l'infedelta delusa)이 상연되어 축제의 서막을 장식한 데 이어 인형극 오페라로 만든 〈필레몬과 바우치스〉(Philemon und Baucis)와 〈교향곡 48번〉 등이 잇달아 무대에 올랐다. 그중에서 〈교향곡 48번〉은 둘째 날 콘서트에서 연주된 작품으로, 오늘날 ‘마리아 테레지아’라는 제목으로 잘 알려져 있다.
 
〈교향곡 48번〉이 1773년에 연주되어 주목받긴 했으나 마리아 테레지아의 방문을 목적으로 작곡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정확한 기록이 전해지지 않고 있다. 오랫동안 1772년~1773년 사이에 작곡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근 1769년이라는 연대가 적힌 이 곡의 필사악보가 발견되면서 이 곡은 여제가 방문하기 훨씬 전인 1769년 혹은 그 이전에 작곡된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따라서 ‘마리아 테레지아’라는 부제 역시 작곡 당시에는 없었다가 여제의 방문 시 연주된 것을 계기로 붙여졌을 가능성이 높다.
 
장엄미와 서정미의 균형
이 곡은 바이올린, 비올라, 베이스의 현악기 편성에 두 대의 오보에와 두 대의 호른이 추가된 것이 원래의 편성이었으며 나중에 트럼펫과 팀파니가 추가되었으며 관악기와 타악기의 보강은 마리아 테레지아 여제의 권위와 위엄을 한층 강조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교향곡 48번〉은 전체 4악장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1악장 알레그로는 여제를 환영하는 축제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관악기의 장엄하고 위엄 있는 주제로 시작한다. 이후에 등장하는 2악장 아다지오는 느린 분위기에서 오보에와 바이올린 선율이 만들어내는 선율이 서정적인 아름다움을 더하는데, 이 악장은 하이든 교향곡의 느린 악장 중에서도 가장 느린 템포로 전개되는 악장 중 하나로 꼽힌다. 3악장 미뉴에트 알레그레토에서는 3악장의 경쾌한 미뉴에트와 더불어 군대의 신호나팔을 연상시키는 트럼펫의 셋잇단음형이 등장한 후 마지막 4악장 피날레에서는 빠르고 생동감 넘치는 음형이 2부 형식으로 펼쳐지면서 대미를 장식한다.




Haydn: Symphony No.48 In C Major, Hob.I:48
RIAS Symphony Orchestra Berlin
 Ferenc Fricsay

 

1. Allegro,  
1악장 알레그로는 여제를 환영하는 축제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관악기의 장엄하고 위엄 있는 주제로 시작한다.

 

 

 

2. Adagio,   
2악장 아다지오는 느린 분위기에서 오보에와 바이올린 선율이 만들어내는 선율이 서정적인 아름다움을 더하는데, 이 악장은 하이든 교향곡의 느린 악장 중에서도 가장 느린 템포로 전개되는 악장 중 하나로 꼽힌다.

 

 

 

3. Menuetto: Allegretto,   
3악장 미뉴에트 알레그레토에서는 3악장의 경쾌한 미뉴에트와 더불어 군대의 신호나팔을 연상시키는 트럼펫의 셋잇단음형이 등장한다.

 

 

 

4. Finale: Allegro 
4악장 피날레에서는 빠르고 생동감 넘치는 음형이 2부 형식으로 펼쳐지면서 대미를 장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