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산책/Baroque

[교향곡] 하이든 교향곡 제59번

jubila 2024. 5. 1. 17:42

하이든 교향곡 제59번




Haydn,Symphony No.59 in A Major Hob I:59
“Die Feuer(The Fire)”
하이든 교향곡 제59번 가장조  (화재)

Franz Joseph Haydn, (1732~1809)
1. Presto,   2. Andante o più tosto allegretto,  3. Menuetto,   4. Allegro assai

The Academy of Ancient Music,
Conducted by Christopher Hogwood.












하이든의 〈교향곡 59번〉은 1769년 이전에 완성되었다. ‘화재’라는 부제로 알려져 있는 이 곡은 급진적인 조성과 화성의 변화, 셈여림과 관현악법의 극단적인 대조 등 파격적인 음악 어법들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화재라는 독특한 부제로 유명
 
하이든의 교향곡 가운데는 부제를 가진 곡들이 유독 많다. ‘멍청이’, ‘교장 선생님’, ‘시계’, ‘놀람’ 등 여러 가지 부제는 작곡가 자신이 직접 붙인 것도 있고 타인에 의해 붙여진 것도 있는데 〈교향곡 59번〉에도 ‘화재’라는 독특한 부제를 갖고 있다. 이 역시 작곡가 자신이 붙인 것으로 볼 수는 없으나 부제가 붙게 된 배경에 관해서는 다음과 같은 일화가 전해지고 있다.

1774년 에스테르하지 궁정에서는 구스타프 프리드리히 빌헬름 그로스만의 연극 〈대화재〉가 상연되었다. 하이든의 〈교향곡 59번〉이 아마도 이 연극이 상연되던 시기에 연주되었기 때문에 ‘화재’라는 부제를 갖게 되었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 곡이 1774년에 작곡된 것은 아니며, 이 곡은 1769년 이전, 한창 질풍노도의 시기에 완성되었다.
 ‘화재’라는 부제가 동명의 연극의 상연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지의 여부를 확실히 알 방법이 오늘날에는 없으나, 음악적인 면에서 볼 때 여러 가지 파격적이고 극적인 어법들이 등장해 ‘화재’라는 부제와 조화를 이룬다.
 1774년 에스테르하지 궁정에서는 구스타프 프리드리히 빌헬름 그로스만의 연극 〈대화재〉가 상연되었다. 하이든의 〈교향곡 59번〉이 아마도 이 연극이 상연되던 시기에 연주되었기 때문에 ‘화재’라는 부제를 갖게 되었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 곡이 1774년에 작곡된 것은 아니며, 이 곡은 1769년 이전, 한창 질풍노도의 시기에 완성되었다.
 
‘화재’라는 부제가 동명의 연극의 상연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지의 여부를 확실히 알 방법이 오늘날에는 없으나, 음악적인 면에서 볼 때 여러 가지 파격적이고 극적인 어법들이 등장해 ‘화재’라는 부제와 조화를 이룬다.
 특히나 느린 서주를 생략한 채 스타카토로 빠르고 급격히 등장하는 1악장의 도입 부분이나 자극적이고 과격하게 전개되는 음형의 진행 등이 부제를 연상시키는 중요한 아이디어로 연관 지을 수 있다.
 
대조의 미를 보여주는 관현악법의 사용
〈교향곡 59번 ‘화재’〉는 현악기 외에 두 대의 오보에, 두 대의 호른의 편성으로 작곡되었다. 1악장은 가장 힘이 넘치고 맹렬한 악장으로, 1악장에는 좀처럼 쓰지 않는 ‘프레스토’로 전개된다. 느린 2악장은 관악기 없이 현악기만으로 이어지며 편안한 분위기에서 서정적인 주제가 펼쳐진다. 이 악장에 사용된 화성의 진행은 무척 독특해서 a단조에서 A장조로 진행하는 과정은 무척 변칙적이다. 이는 앞서 작곡된 〈고별 교향곡〉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 4악장은 호른과 오보에가 독주 악기처럼 주고받는 패시지들이 펼쳐지는데, 이 부분에서는 셈여림과 오케스트라 관현악법에서 감상자들을 깜짝 놀라게 하는 극단적인 대조도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Haydn,Symphony No.59 in A Major Hob I:59
 “Die Feuer(The Fire)”
Austro-Hungarian Haydn Orchestra
 Adam Fischer

 

1. Presto,   

 

 

 

2. Andante o più tosto allegretto,  

 

 

 

3. Menuetto,   

 

 

 

4. Allegro assai